미래 철강 수소환원철로 만든 첫 번째 열교환기가 제작될 예정입니다.
SSAB와 알파라발(ALFA LAVAL)은 세계 최초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은 철강, 무화석철강으로 열교환기를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첫 번째 열교환기는 2023년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자세히 알아볼까요?
세계 최초의 무화석철강 열교환기를 위해 SSAB와 알파라발이 힘을 합쳤습니다.
지난 6월 SSAB의 수소환원제철을 사용한 철강 열교환기의 개발 및 상용화 협약이 체결되었습니다. SSAB와 더불어 알파라발 또한 수소환원제철로 만들어진 첫번째 열교환기를 2023년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위해 두 기업 모두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알파라발은 열교환, 분리, 유체 이송 관련 기술을 핵심으로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산업기자재 업체입니다. 혁신적인 기술로 에너지 효율 향상과 열 회수율 개선, 자원 절약, 올바른 수처리 및 배출물 감소에 뛰어나며 원료의 정제 및 재활용 분야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알파라발은 여러 종류의 열교환기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판형, 가스켓, 브레이징, 튜브형, 표면 스크레이핑 등 목적과 쓰임이 다양합니다. 현재로선 일부의 모델에 무화석철강을 적용하고 있지만 점차적으로 알파라발의 전 모델에 적용할 것을 기대하고 있죠.
(▶ 무화석철강 관련 자료 더 알아보기: 탄소중립시대, 그린스틸 무화석철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그렇다면, 열교환기 생산업체 알파라발이 SSAB의 수소환원철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앞서 말했듯 알파라발 또한 탄소중립을 실현시키기 위해 SSAB와 목표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산업 공정에서 사용되는 알파라발 열교환기의 40%는 강철로 만들어졌으며 기존 기술보다 최대 50%정도 에너지 효율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고장력강 분야를 넘어 무화석철강 생산을 리드하는 SSAB의 HTBIRT 기술을 이용한 수소환원제철을 사용한다면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탄소중립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돌파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었죠.
알파라발의 경영자 톰 에릭슨(Tom Erixon)은 알파라발의 전문지식과 혁신 추구 의지를 바탕으로 SSAB와의 협업을 통해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HYBRIT기술과 효율적인 열교환기를 결합으로 탄소중립을 향한 업계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SSAB 최고 경영자 마틴 린드크비스트(Martin Lindqvist)는 알파라발을 파트너로 맞아 기후변화 완화를 위해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공동으로 모색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업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도달함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범위의 고객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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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실제로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해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40% 이상 줄일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 절감의 50%가 산업부문에서 발생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SSAB와 알파라발의 협력이 도약판이 되어 203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이 꼭 이뤄지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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