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독스(Hardox)! 고온 어디까지 가봤니?

팩트체크/하독스 오해와 진실

by SSAB KOREA 2020. 6. 19. 09:25

본문

하독스(Hardox), 고온에서는 사용이 어렵다? 

기존 퀜칭(담금질)과 템퍼링 처리된 내마모 강판은 높은 온도에서 경도가 쉽게 손상됩니다. 그렇다보니 '내마모 강판'의 대표주자인 하독스도 '고온에서는 약할거야'라는 편견과 오해가 생겨났죠.  
하지만 오늘 이 글을 읽는다면, 여러분이 갖고있던 철에 대한 편견과 오해는 완전히 바뀔 수 있을거라고 확신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하독스 하이템프(Hardox HiTEMP)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특수강 하독스 (HARDOX) vs 일반 철판 비교

 

 

하독스(HARDOX),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그럼요! 하독스 하이템프(Hardox HiTEMP)라면 가능합니다!

다른 제품들과 달리 높은 온도의 환경에서도 경도와 내마모 성능을 유지하거든요. 500°C의 고온에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하독스 제품군에서는 다룰 수 없었던 '고온에서의 내마모성 유지'가 가능해진 순간이라고 할 수 있죠.
이전에는 SSAB에서 'Toolox'를 고온의 마모환경용 제품으로 추천해왔습니다. Toolox 역시 경도와 인성 그리고 기계가공성능이 잘 조화된 제품이죠. 공구강 업계에서 소문이 자자했답니다. 
이러한 Toolox의 장점과 하독스의 장점을 모으고 조합하여 고온에서의 내마모 환경에도 끄떡없도록 만든 제품이 하독스 하이템프(Hardox HiTEMP)랍니다!

 

하독스 하이템프 자세히 알아보기

 

 

 

하독스(HARDOX), 비교 들어갑니다!

고온에서 작업을 하다 보면 철은 높은 온도를 견디지 못하고 갑자기 구부러지거나 최악에는 깨지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죠.  
그래서 준비한! 하독스 하이템프(Hardox HiTEMP)와 일반 내마모강판 비교 타임!

 

위 그래프는 온도에 따른 경도 변화를 보여주는데요. 역시 하독스 하이템프(Hardox HiTEMP)는 높은 온도로 가면 갈수록 다른 제품군보다 더 높은 수준의 경도를 유지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죠. 경도를 유지할 수 있으니 모양 변화도 훨~씬 적을 수 밖에요!

타제품보다 변형이 덜하니, 역시 보수나 수리를 위한 가동 중단 횟수도 줄어들겠죠. 더해서 비용은 DOWN, 가동시간은 UP! 일석이조의 효과로 현장의 안전도 개선됩니다.

 

 

하독스 하이템프(Hardox HiTEMP), 그럼 가공은 어려운 거 아니야?

 

NO! 가공도 쉽습니다!

'높은 온도에서 경도와 형상이 유지된다면... 얼마나 단단할까?' 라는 생각이 들텐데요. 걱정 마세요! 다른 하독스 제품과 같은 방식으로 용접하거나 냉간 성형까지 가능하답니다.  물론, 작업 현장에서의 가공도 쉽구요. 고온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세라믹과 비교하면, 하독스 하이템프의 설치가 더 쉽고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철강, 시멘트, 화력발전, 재활용 시설과 아스팔트 제조 공정 등 고온환경이라면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죠!

 

 

고온 작업 환경에서의 내마모를 위한 선택, 하독스 하이템프(Hardox HiTMEP)! 지금 SSAB에서 만나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