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글로벌 철강기업 SSAB의 Inside Sales 업무는 어떻게 될까?

SSAB 이야기/SSAB 인터뷰

by SSAB KOREA 2022. 5. 25. 09:30

본문

글로벌 철강기업 SSAB의 Sales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제품 출고관리부터 고객응대, 유럽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Inside Sales팀 구체적인 업무 일과를 소개해드립니다.
현장이야기 다섯 번째 주인공. 이성은님의 이야기 시작합니다.

 

 

「SSAB 영업 담당자가 들려주는 생생한 현장 인터뷰5」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SAB KOREA Inside Sales팀 입사 4개월 차인 '이성은' 대리입니다.
대학 졸업 후 항공사에서 승무원으로 일하며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마인드를 길렀습니다. 그 후 타이어 제조회사에서 Sales & Operation Planning 업무를 담당하며 판매 및 생산 프로세스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 서로 다른 직무 경험을 바탕으로 SSAB 제품을 찾으시는 고객사에게 최고의 제품은 물론 최상의 서비스로 응대하고자 주력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생산부터 판매까지 전사적인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매일 노력하고 있습니다.

 

Q. SSAB 철강기업에 입사하게 된 계기가 무엇이었나요?

부모님께서 철강 제조업체를 운영하셔서 자연스럽게 많은 철강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SSAB 제품 기술력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석탄을 쓰지 않는 그린 철강(Green Steel)을 판매하는 세계 최초 기업'이 되겠다는 발표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화석 연료 없이 철을 생산하겠다는 기술로 놀라웠고, 역사가 오래된 보수적인 철강회사에서 Sustainable한 세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더 좋게 보였습니다. 좋은 기회로 SSAB에 입사하게 되어 2030년까지 전 공정에서 탄소 배출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를 좀 더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어서 기쁩니다.
입사 후 또 놀라웠던 점은 고객서비스가 정말 우수한 점입니다. 고객사가 요구하는 모든 사양대로 생산이 가능하고, 제품 선택 뿐만 아니라 제조 설비 및 실질적인 생산 현장 지원까지 다양한 고객 지원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더 많은 고객사들이 당사의 Customer SUPPORT 프로그램을 사용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사담이지만 제가 SSAB에 입사 합격을 했을 때, 부모님께서 SSAB 제품은 '철강계의 샤넬'이라며 제가 명품 회사에 다니게 되었다며 참 좋아하셨습니다. :)

 

Q. 입사 축하 드립니다 :)
그럼,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릴게요.

간밤에 쌓인 메일들을 확인하며 그날 하루 업무 리스트를 정리하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가장 최우선으로 하는 일은 '출고 관리'업무입니다. 매일 아침 오늘 출고될 아이템과 수량이 정확한지 또 고객사가 특별히 요청한 운반 관련 사항이 창고와 운송사에 잘 전달이 되었는지 더블 체크하고 제품이 고객사 창고에 무사히 입고될 때까지 Follow up 합니다.

오전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 다양한 레포트를 작성하고 서류 정리합니다. Purchase order, 생산지시서 작성, Order & Delivery Status, 인보이스 생성 및 선적서류 정리(BL, Invoice, Packing list 등)를 오류 없이 차근차근 정리합니다.
또, 틈틈히 고객에게 제품 문의가 오는데요.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잘 응대하는 것이 저의 중요한 직무 중 하나입니다. 점심 이후 오후 근무시간에는 보통 고객사들의 발주서를 확인하고, 필요 시 생산 투입을 합니다. 그리고 고객사별 생산 현황과 입고 현황도 잘 파악해두어 영업부서 간의 판매실적 조정 및 재고관리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을 하다보면 유럽이 일을 시작하는 4시가 됩니다. 본사와 확인이 필요하여 Pending 되었던 업무를 처리하면서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Q. 관련 업무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앞서 설명드렸듯이, 생산 발주부터 정산까지 넓은 범위에서 영업 활동 전반을 서포트하는 업무이기에 일을 시작하고 마무리까지 짓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긴 호흡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꾸준함''책임감'이 필요한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또 고객사, 영업팀, 3PL 등 여러 유관부서와 협업하고 모든 프로세스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조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 업무입니다.

 

Q. 업무 중 뿌듯했거나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여러 특수강 중 방탄강을 메인으로 담당하면서 당사 제품으로 만들어지는 전술차량, 대공포 등에 대해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우리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 가고, 이전에는 관심사 밖이었던 산업과 제품군에 알아가는 큰 재미가 있습니다.
가장 보람을 느끼는 때는 요즘처럼 물류 상황이 좋지 않을 때에 forecasting을 잘하여 적시에 수급을 하고, 고객사의 곤란한 부분을 해결하여 무사히 제품을 입고 시킨 후 감사의 인사를 받을 때입니다. 제품을 구매해주시는 고객사에게 받는 감사의 인사는 항상 뜻깊고, 제가 더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Q. 철강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철강은 무한히 재활용할 수 있어 순환 경제에 가장 필수적인 원자재이고 교통, 건설, 인프라, 제조업, 공업, 에너지 등 우리 사회와 뗄 수 없는 글로벌 경제의 중심으로 매력적인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철강산업은 금속공학, 화학, 물리, 공학, 수학, 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 수요가 높기에 본인에게 잘 맞는 직무를 찾아 모두 철강업계의 멋진 아이언맨/아이언우먼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


고객의 필요한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의 원활한 출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이성은님의 노력이 엿보이는 인터뷰였습니다.
글로벌 철강기업 SSAB의 영업 프로세스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길 바랍니다.

 


SSAB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링크로 문의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