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탄소중립시대, 그린스틸 무화석철강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SSAB 이야기/SSAB는 지금

by SSAB KOREA 2021. 12. 1. 09:30

본문

화석이 없는 강철은 얼마나 지속가능 할까요?
비용이 기존 철강보다 높고 수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왜 무화석철강을 선택해야 할까요?

SSAB의 무화석철강은 생산되는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이 0으로 비즈니스에 경제적·환경적 가치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오늘은 무화석철강을 선택해야만 하는 이유와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그린스틸, 무화석철강이 궁금한 여러분들께

날이 갈수록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탄소 규제에 대한 목소리도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SSAB도 지난 7월부터 무화석철강 개발과 확산에 힘쓰고 있는데요. 탄소중립시대에 무화석철강 그린스틸이 왜 중요하고, 왜 사용해야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전,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 그동안 여러 고객분들이 SSAB의 무화석철강에 관한 질문을 해주신 것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린스틸 무화석철강에 관한 고객 FAQ
Q1. SSAB의 무화석철강 개발의 주요 목표가 무엇인가요? 철강산업은 가장 높은 CO₂를 배출하는 산업 중 하나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배출량의 7%가 철강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SSAB는 이미 세계에서 가장 CO₂효율이 높은 철강 제조업체이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철강산업을 탈탄소화된 미래로 이끄는 것이죠.
Q2. 고객으로서 무화석철강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가요? 무화석철강의 주요 이점은 화석연료에서 CO₂배출을 0으로 만드는 재료라는 점이죠. 기업과 그 기업 고객이 화석없는 가치사슬의 일부가 됨을 의미합니다.
단점으로는 초기 생산 비용이 많이 들고,아직은 원가가 높다는 점입니다.
Q3. 화석이 없는 철강의 가격이 더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화석철강은 일반 화석 기반 철강 제품보다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제품입니다. 무화석철강의 주요 비용 동인은 ①석탄에서 무화석 전기 및 수소로, ②천연가스에서 바이오가스로, ③철강석 펠릿에서 HTBRIT 해면철로 전환하기 위한 생산 및 기반 시설에 비용이 들기 때문입니다.
Q4. SSAB의 철강에 화석이 없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SSAB는 무화석철강에 막대한 투자를 했으며 그 일환으로 생산 공정이 화경 제품 선언(EPD)에 문서화될 것입니다.
EPD는 제3자 검토를 거쳤으며 엄격한 유럽 및 국제표준을 따릅니다.

 

 

그린스틸, 무화석철강을 선택해야 하는 5가지 이유

그렇다면, 무화석철강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무화석철강을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를 다섯가지로 나눠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첫째,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킵니다.

지구온난화의 진행을 막으려면 CO₂가스 배출을 줄이고 멈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강 산업은 전 세계 CO₂배출의 주요 기여자이자 생산자이므로 CO₂규제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앞장서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합니다. 철강산업에게는 산업 전반의 변화에 기여할 중요한 환경이자 비즈니스 결정이 되는 셈이죠. 이때 무화석철강은 생산과정에서 CO₂를 배출하지 않는 그린스틸로써 온실가스 감소에 적합합니다.

둘째, 기존 SSAB의 제품들과 품질이 같습니다.

그린스틸의 최종제품은 여전히 현재의 SSAB제품과 동일한 고품질 강철입니다. SSAB 철강의 특성은 제강, 압연, 열처리 공정에서 생산되는데 무화석철강 또한 이 과정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무화석철강은 생산되는 과정에서 CO₂를 생성·배출하지 않는다는 보장을 확실히 책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셋째, ESG경영을 위합니다.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고객들은 점차 기업이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를 가능한 환경 친화적으로 만드는 기술과 솔루션에 투자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그린스틸로 전환하는 것은 귀사의 비즈니스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철강의 탄소 발자국을 제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조치이기도 합니다.

넷째, 그린 레이스(Green Race)에 앞서 나갑니다.

그린레이스란, 선진 국제사회에서 현재 존재하는 환경 변화와 위기에 대처하며 국가 간 성장 경쟁을 지속하는 형국을 이르는 말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법률과 규정에 의해 산업계는 특정 환경 조건을 충족하는 인프라와 프로세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이때, 그린스틸을 적용하는 것은 이러한 추세를 따라가기 위한 첫 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가치사슬을 지속시킵니다.

지속가능한 가치사슬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수요는 업계를 정의하고 추진시킵니다. 가치사슬을 보장하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해야할 때입니다. 그린스틸은 모든 산업 분야에서 배출 제로(Zero)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 구성 요소가 될 것입니다.

 

SSAB의 무화석철강, 그린스틸을 사용해야 하는 다섯 가지 이유

 

 

무화석철강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건설한다

철강은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상품으로 고층건물, 교량, 중장비, 차량, 의료기기, 가전제품 등 장기간에 걸쳐 힘을 견뎌야 하는 모든 것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업계의 CO₂배출을 해결하지 않으면 철강의 가치가 분명 훼손될 것입니다. 현재의 기후 변화 속도를 멈추고 역전시키는 세계적인 도전이 시급합니다. 철강 산업은 생산 단계와 재활용률을 지원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SSAB는 무화석철강이 지속가능한 미래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고객과 투자자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의 환경적 요구와 긍정적인 요구에 부응하여 SSAB는 조업을 완화하기보다는 CO₂배출의 근본 원인인 고로 배출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합니다.

그 해결방안으로 철강 산업의 다른 이해 관계자들은 철강 제조 공정의 요소에 투자하고 혁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그린스틸' 의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SSAB는 화석이 없는 기술, HYBRIT로 대체함으로써 상업적 이점과 지속 가능성 개척자로서의 위치를 확보하는 동시에 기존 철강과 동일한 품질과 비율을 가진 최종 제품을 만들 것입니다.

 

 


무화석철강은 고객 가치가 높은 프리미엄 제품이 될 것입니다.
무화석철강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로 문의해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